필드(인스턴스 변수)의 수가 많은 것은 변수(버그 발생 가능성)를 늘리고, 객체의 복잡도를 늘릴 수 있습니다.
필드(인스턴스 변수)에 중복이 있거나 불필요한 필드가 있는지 확인하여 필드의 수를 최소화합니다.
예를 들면 자동차 경주 예제에서 위너 클래스는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 있습니다.
public class Winner{
private List<Car> cars;
private List<String> winnerList;
private int maxDistance;
}
그러나 cars 객체를 통해 winnerList와 maxDistance 를 구할 수 있기 때문에 winneerList 와 maxDistance 필드는 불필요합니다.
public class Winner{
private<List> cars;
public int getMaxDistance(){
...
}
private List<String> getWinnerList(){
...
}
}
어떻게 객체를 보다 단순화하고 코드를 깔끔하게 짤수 있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. 앞으로도 계속 다듬어 가는 시간을 가져야겠습니다.
클린코드 등 책을 보기는 했지만 이러한 내용들을 읽고만 넘어가고 꺼내는 연습을 하지는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
항상 그 순간만 보고 와 멋있다 깔끔하다 하고 넘기고 실질적인 연습을 별로 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전이 계속 제자리 였지 않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.
이러한 방법의 의식적인 연습을 반복한다면, 금방 발전해나가고 지속적으로 발전해나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.
'피드백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그릿 점수와 내가 생각하는 성장이란 (0) | 2022.06.08 |
---|---|
주니어 개발자로서 배운 7가지 절대적인 진실 (0) | 2022.06.07 |
자바: 기능 목록 구현을 재검토한다. (0) | 2021.10.30 |
자바: 객체에 메시지를 보낸다. (0) | 2021.10.28 |
자바: 배열 대신 java collection을 활용한다. (0) | 2021.10.28 |